
부동산 지역 분석: 동탄 지방 투자 지역 분석

동탄 인구수
동탄 신도시는 경기도 화성에 위치하여
인구는 37만 명으로
(화성시 전체 인구 93만의
40%가 동탄 1,2 신도시인구입니다.)
주변 도시인 평택은 58만 명, 오산은 22만 명,
용인은 107만 명입니다.
동탄신도시의 개발은 아직 진행 중으로
개발이 완료되면 인구수는 42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동탄신도시의 면적은 1000만 평으로
가장 가까이 있는 광교 신도시의 3배 크기입니다.
신도시 내 공급 주택 수도 14만 6천 호로
지금까지 개발된 수도권 신도시 중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GRDP는 2020년 기준 4위이고,
1인당 GRDP는 전국 1위입니다!
자족도시로 대규모 업무지구와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업들이 많이 입주하였으며 대규모 택지개발로
주변도시에서 많은 인구를 흡수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동탄은 다른 지방도시와는 다르게
인구 감소는 없으며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수원, 용인, 안산 등등의 도시에서
인구가 유입되고 있고,
평택, 당진으로 인구 유출이 있네요.
하지만 유출보다 유입이 커서
전출한 인구보다 전입한 인구가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 동탄은 10대와 30~50대의
비율이 매우 높은 젊은 도시로 보입니다.
(고덕 신도시 테라 –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aban3/223014272459)


동탄 호재 – GTX
동탄은 GTX-A노선 동탄역 2024년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수서~동탄까지 2024년에 개통을 하고
2025년 창릉역과 삼성역을 무정차하는 전제로
전 구간을 개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창릉역은 2026년, 삼성역은 2028년에 개통한다고 합니다.
동탄 호재 – 트램
동탄 내부 순환과 각 도시철도까지 연결해 주는
트램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파란 노선 : 수원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빨간 노선 : 화성 병점역~동탄역~동탄 차량기지
2027년 개통예정이라고 합니다.
동탄 호재 – 경부 고속도로 지하화

또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동탄 JCT~기흥 동탄 IC사이 4.7km에 달하는
고속도로의 뚜껑을 덮는 사업입니다.
뚜껑을 덮어, 그 위쪽을 공원화할 사업입니다.
(분당 쪽도 뚜껑을 덮고 있습니다.)
동탄 호재 –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또 삼성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300조 투자 호재가 있습니다.
삼성은 국내에 3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기흥공장, 화성공장, 평택공장)
이번 용인 캠퍼스는 부지 면적이 기흥, 화성, 평택 공장을
모두 합친 것 보다도 규모가 큽니다.
고용인원이 7-10만 명 정도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동탄 1-2 신도시 전체인구가 35-40만 명이니,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완공으로 늘어나는 인구가
21만 명이니 엄청난 수치입니다!
(언론에서는 2,3차 밴더까지 고용유발 효과가
160만 명이라고도 합니다)
이번에 지어지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용인 캠퍼스 만들 반도체 클러스터라고 말하지는 않고,
삼성의 기흥, 화성, 평택 + 앞으로 지어질 용인(남사읍)의
SK하이닉스 이천/용인 공장까지 통틀어
반도체 클러스트라고 합니다.
하지만 용인 캠퍼스의 경우 삼성공장 하나만으로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라고 부를 만큼 대규모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입니다.
동탄 일자리

동탄은 이미 삼성전자 외에도 동탄 일반산단,
동탄 테크노밸리등 일자리가 많은 자족도시입니다.
동탄 공급

현재 화성은 2014년부터 과잉 공급 되었고
2025년까지 과잉 공급 될 예정입니다.
2026년부터 공급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이전 물량들을 다 소화해 낼지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공급이 많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투자해야 할 듯싶습니다.

현재 화성은 미분양이 꽤나 있는 편입니다.
봉담, 오산, 그리고
동탄역에서 위치가 떨어진
동탄지역에서 미분양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의 아파트들이 분양 예정입니다.
동탄 지역별 특징


동탄은 신도시답게 계획도시로 주거구획이 정해졌기 때문에
아파트와 상권이 잘 나누어져 있고 도로도 넓은 편이라
깔끔한 신도시 느낌이 납니다.
2 동탄은 아직 개발될 빈 땅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1 동탄은 주요 상권인 남/북광장 중심으로 아파트가 형성되었고,
남/북광장 중심으로 학원과 유흥상권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2 동탄은 동탄역을 중심으로 아파트가 형성되어 있고,
1 동탄에 비해 학원과 유흥상권이 분리되어 있는 편입니다.
1 동탄은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산업단지가 형성되어 있고
2 동탄은 첨단 산업단지를 형성 중이고 그 외 공업단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동탄4동이 동탄역과 백화점 등 가장 핫한 동네이고,
최근 동탄역에서는 거리가 있지만 동탄 호수공원 쪽도
핫하게 뜨고 있는 동네입니다.
(일산 호수공원이나 광교 호수처럼)

그리고 동탄5동이 동탄역과 그리 멀지 않고
비교적 신축 아파트들이 있어 선호도가 어느 정도 있는 편입니다.
동탄 학군
하지만 화성시 전체 학업성취도 평가 90% 이상인 학교 3개 중
(솔빛중 90.2%, 예당중 90.2%, 동학중 90%)
2개가 동탄 1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솔빛중이 위치한 솔빛상권 학원가와
남동탄/북동탄 근처에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직 학군과 학원가는 다른 지역보다 세지는 않지만
동탄 1쪽에 집중되어 있는 편입니다.
동탄 1동(반송동/석우동) / 동탄 2동(반송동)


동탄 1동은 메타폴리스가 있는 동탄 상권의 중심
삼성전자, 이마트, 홈플러스, 한림대병원
대형 상권과 학원, 유흥상가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2007~2008년 준공된 구축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동탄 2동은 나루마을생활권으로,
동탄에서 가장 큰 학원가를 가지고 있으며
유흥상가가 거의 없고 작지만 알찬 상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7~2008년 준공된 구축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동탄 3동(능동)
구봉산을 중심으로 센트럴파크에 가까울수록
아파트의 호가가 높습니다.
2007~2008년 준공된 구축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동탄 4동(청계동)
청계중앙공원이 있고
롯데백화점, 동탄역, 트레이더스 등
유흥상권과 학원가가 분리되어 있고
2015년~2018년 준공된 신축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동탄 5동(영천동/중동)
11자로 상가, 메인 빌딩 상권에 학원과 병원
다세대가구 상권에 식당가 분리되어 형성되어 있습니다.
2017~2018년 준공된 신축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동탄 6동(금곡동/방교동/오산동)
동탄 메인입지보다 오산과 가까운 동네입니다.
동탄 7동(산척동)
동탄호수공원, 레이크꼬모, 라크몽,
학원가, 병원 등이 있는 지역입니다.
2018년~2019년 준공된 신축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동탄 8동(장지동)
동탄 2 신도시의 최남단입니다.
동탄 9동(목동/신동)
동탄 7동에서 분동이 된 동 입니다.
단지가 좁고 길게 형성되어 있고 경사가 있는 편입니다.
상권에 공실이 보이고 목동 옆 신주거문화타운이
발달되면 기대되는 지역입니다.
2017년~2018년 준공된 신축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동탄 특징

3위를 동탄 린슈트라우스 더 레이크 아파트를
제외하면 모두 동탄역이 있는 동탄 4동이네요.
평택과 함께 가파르게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도시,
동탄!
자족도시로써, 평택의 10년 뒤 모습일 것이라는
동탄은 여전히 많은 호재들로 가격들이 꿈틀거리고 있네요!
오늘 2 동탄의 대장아파트가
14억까지 내려갔었다가 21억으로 신고가를 찍었다죠!
GTX-A의 개통을 앞두고 있는 만큼
가격이 나날이 고공행진 중이네요.
GTX가 개통되면 광교신도시를 뛰어넘을 것 같다는
기대감을 한 번에 받고 있는데요.
과연 얼마나 더 성장할지 기대되는 도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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